우리가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것 중에
하나가 카카오톡 일 것입니다.
사업을 하시는 분들, 필요한 업무를 보시는 분들,
평소에 친구나 가족과 대화를 나누는 분들 등
대부분 카톡을 이용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12월 29일 카카오에서 카톡 이용자
4800만 명에게 지원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카카오 피해 보상안
1월 5일부터 카톡 사용한다면 '이것'
받습니다.
발표된 내용 궁금하신 분들은 이 글을
끝까지 읽어 보시면 좋겠습니다.
갑자기 카톡으로 글이 전송이 안된다거나
필요한 사진을 주고받지 못하게 되면
큰 불편함을 느끼곤 합니다.
전 국민이 이런 상황을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바로 지난 10월 15일에 발생한 카카오
서비스 장애입니다.
갑작스럽게 카톡 사용이 안 돼서 여러
영역에서 피해를 입으신 분들이 많이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공식채널로 8만 건 이상의 피해사례가
접수되었다고 합니다.
서비스 장애가 발생한 지 2개월 반 만에
보상안이 발표되었습니다.
4800만 명 카카오톡 이용자를 대상으로
5600억 원 규모의 피해 지원을 시작합니다.
4800만 명에는 카카오톡을 사용하는
일반이용자와 소상공인(비즈니스 파트너)
분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어떤 보상이 이루어지는지 하나씩 전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이번 카톡 서비스 장애로 인해 가장
피해가 큰 소상공인 분들에게 지원되는
보상안입니다.
피해를 접수한 소상공인에게 일괄적으로
지원됩니다.
매출 손실 규모액에 따라서 지원금을
지급하는데, 소상공인 영업이익률과
대체 서비스 유무, 해당 서비스에 대한
카카오 점유율 등을 반영합니다.
매출 손실 피해 규모에 따라 지원금액이
다른데, 피해규모액이
30만 원 이하인 경우에는 3만 원,
30만 원 초과 50만 원 이하인 경우에는
5만 원을 지급합니다.
피해규모가 5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협의체 검토 및 피해 입증 과정을 통해서
추가로 지원을 고려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번 피해 지원을 위한 고객센터도 별도로
운영하여 매출 피해 입증 자료 등 서류를
기준으로 추가 접수 사례도 검토합니다.
피해 규모에 따라서 최대 5만 원의 지원금을
지급하는 것 이외에 소상공인을 위한
카카오톡 채널 캐시 프로그램을 신설하여
전체 소상공인에게 카톡 채널 메시지를 발송
할 수 있는 무상 캐시 5만 원을 지급합니다.
다음은 일반 이용자 분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총 3100억 원에 달하는 보상안입니다.
앞으로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아 지원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1월 5일부터 이모티콘 총 3종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이모티콘
1종과 90일 사용할 수 있는 2종으로 총 3종을
제공하는 것으로 합의했습니다.
이외에 카카오 메이커스에서 쓸 수 있는
감사 쿠폰 2종(2천 원, 3천 원)과
톡서랍 플러스 1개월 이용권(300만 명)에게
제공한다고 합니다.
29일 카카오에서 발표한 보상 지원 관련
소식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소상공인 분들에게는 현금으로 지급
한다고 합니다.
카톡 이용자 분들은 이런 소식이 발표
되었다는 것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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